안드로이드 웹뷰 장애로 먹통 (2021-03-23)

안드로이드 WEBView 장애로 앱 먹통 되다

장애현상

APP 에서 WEB 기능을 사용하면서 웹브라우저 역할을 하는 WebView 를 사용한다
그게 오류를 일으킨 거고 애매한 APP 들이 실행안되는 현상이 발생된 거다

해결방법

일단 임시로 WebView 를 삭제 한다

삭제방법

  1. 구글 플레이스토어 접속
  2. 햄버거 버튼 클릭
  3. 내 앱/게임 클릭
  4. Android 시스템 WebView 찾아서 클릭
  5. 제거 / 업데이트 중에 제거 선택

구글 대응

웹뷰(WebView) 장애 관련 안내

2021년 3월 23일 화요일
현재 웹뷰(WebView) 관련 장애로 인해 일부 이용자의 경우 안드로이드에서 일부 앱이 다운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 시간 3월 23일(화) 일정 시간대에 영향을 받은 앱을 사용한 이용자의 경우에만 한정되는 상황이며, 구글은 현재 문제를 인지하고 해결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해당 앱의 데스크톱 웹 환경에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 건과 관련하여 도움이 필요하신 경우 이곳 링크를 통해 문의 사항을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구글블로그웹뷰(WebView) 장애 관련 안내

일일이 도움도 못 줄꺼면서 블로그에 글 하나 달랑 남겨놓았다

어차피 구글이 하는 거야 WebView 버그 수정해서 올리겠지

웹뷰(WebView) 이슈 관련 업데이트 (2021년3월23일)

안드로이드 앱 다운 현상을 일으킨 웹뷰 관련 이슈가 모두 해소되었습니다. 구글플레이 앱을 통해 안드로이드 시스템 웹뷰 및 구글 크롬을 업데이트 하시면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1. Play 앱을 실행합니다.
  2. Android 시스템 WebView를 검색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ogle.android.webview)
  3. “업데이트” 옵션을 선택합니다.
  4. 동일한 방법으로 Google Chrome을 업데이트 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android.chrome)
구글블로그웹뷰(WebView) 이슈관련 업데이트(2021년3월23일)

웹뷰(WebView) 이슈 관련 업데이트 (2021년3월24일)

어제 알려드린 바와 같이, 구글은 지난 3월 23일 지메일, 크롬을 비롯한 구글 앱과 파트너사의 앱이 안드로이드 상에서 예상치 못하게 강제 종료된다는 신고를 받았습니다. 조사한 결과 웹뷰 시스템 앱의 최신 업데이트 관련 이슈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업데이트를 중단한 후 새로운 버전의 웹뷰(89.0.4389.105)를 어제 배포하였습니다. 기기가 해당 이슈에 영향을 받았다면 아래와 같은 방식을 통해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본 이슈는 안드로이드 시스템 웹뷰 및 구글 크롬을 업데이트 하시면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영향을 받은 기기의 경우 구글플레이가 자동으로 앱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며, 더 빠른 해결을 원하시면 구글플레이에서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일부 기기는 웹뷰가 사전에 설치되어 있지 않을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크롬만 업데이트하시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시스템 웹뷰와 구글 크롬을 지금 바로 수동 업데이트 하시려면 아래의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1. Play 앱을 실행합니다.
  2. Android 시스템 WebView를 검색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ogle.android.webview)
  3. “업데이트” 옵션을 선택합니다. “업데이트” 옵션이 보이지 않으면, 이 단계를 생략하면 됩니다.
  4. 동일한 방법으로 Google Chrome을 업데이트 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android.chrome)
    주의: 웹뷰 업데이트를 수동으로 삭제하시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는 일부 앱의 데이터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드문 경우이지만 안드로이드 10 혹은 안드로이드 11에서 웹뷰 혹은 크롬의 수동 업데이트가 완료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아래 절차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1. 기기의 “설정” 앱을 실행합니다.
  2. “앱 및 알림” (또는 “애플리케이션”) > “Google Play 스토어” > “저장용량 및 캐시” (또는 “저장공간”) > “데이터 삭제”
    이 절차에서 이용자의 자녀 보호 기능, 자동 업데이트 설정 등 일부 설정이 해제될 수 있습니다. 이 절차를 밟으신 후 이러한 설정을 다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3. 다시 위 문단의 수동 업데이트 절차를 통해 웹뷰 및 크롬을 업데이트합니다.
구글블로그웹뷰(WebView) 이슈관련 업데이트(2021년3월24일)